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

코골이 고치는법과 그동안 실패했던 코골이 방지기구

by 앵디2 2022. 3. 31.
반응형

코골이를 고치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저는 군대 시절 코를 정말 심하게 골아서 부대 내에서도 착출 당하여 군 병원에 상담을 받으러 간 적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꽤 신뢰 있을만한 내용이 될 것입니다. 코골이를 하신다면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코골이 고치는 방법
코골이 고치는 방법

코골이는 왜 나는가?

코골이는 자면서 열린 입으로 호흡을 하면서 생기는 소리입니다. 이렇게 저는 간단하게 정의를 내렸습니다. 복잡하게 기도의 구조가 어떻게 되었는지는 설명하려면 정말 길어집니다. 쉽게 설명해서 살짝 벌려진 입으로 호흡을 하면서 목젖과 목이 마찰해서 생기는 소리입니다. 이렇게 코를 골게 되면 코골이 소리가 정말 큽니다.

 

그리고 코골이를 하면 상대방의 수면을 방해할뿐만 아니라 자신의 수면에도 간섭을 하게 됩니다. 나중에 설명드리겠지만 수면검사를 하게 되면 왜 자신이 만성피로에 시달렸는지 알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아무튼 코골이는 자신은 물론이며 상대방에게도 피해를 주는 질병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 가지 실패했던 방법을 소개하고 그리고 이제는 코골이를 더 이상 하지 않고 있는 대책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실패했던 코골이 방지기구

1. 코잠잠이라는 약국에서 파는 스프레이입니다. 가격은 20,000원에 구매했었고 코 안쪽에 수분기를 만들어 자면서 코로 호흡이 쉽게 되도록 해주는 스프레이입니다. 근본적인 대책이 아니어서 2~3시간 밖에 못 갔던 것 같습니다. 몇 번 뿌리다가 말았습니다.

 

2. 옆으로 누워자기. 많이 아시는 코골이 안 나게 하는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코를 지독하게 고는 사람한테는 소용이 없습니다. 효과 없습니다. 

 

3. 베게를 목에만 받추기. 기도를 열리게 하는 방법입니다. 코도 많이 골고 자면서 움직임이 많아서 역시 효과가 없었습니다.

 

양압기가 뭘까?

양압기는 코에 계속 바람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기도를 확장시켜서 입으로 숨을 쉬지 않고 코로 호흡하게 하는 기계입니다. 건강보험료 적용이 되어서 한 달에 2만원에 사용이 가능하다는 양압기를 알게 되었습니다.

 

절차는 간단합니다. 가까운 이비인후과에서 수면다원검사를 하는 곳이 있는지 찾아봅니다. 그리고 수면다원검사를 신청하고 2회 이비인후과에서 운영하는 수면다원 검사실에서 이틀을 자면 됩니다. 첫 번째 검사에서는 자신이 얼마나 코를 많이 골고, 무호흡증이 얼마나 심한지를 테스트 합니다. 첫번째 검사에서 무호흡증이 많이 발견되고 코골이가 심하다면 두 번째 검사에 들어가게 됩니다. 

 

두번째 검사에서는 양압기를 잠시 대여를 받아서 양압기를 착용하고 수면검사에 들어갑니다. 조금은 불편하지만 양압기를 착용하고 나서 수면의 질과 무호흡증이 얼마나 개선되었는지를 살펴봅니다. 이 모든 검사가 끝나면 양압기 처방 대상인지 아닌지 결과가 나옵니다.

 

양압기 처방을 받고 나서는 어떻게 될까?

양압기 처방을 받으면 한 달에 약 18,000원의 렌탈료를 내고 사용합니다. 양압기는 보통 외국산 제품입니다. 저는 로벤스타인 양압기를 대여받았습니다. 네이버에 검색해보니 110만원이라고 뜹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순응기간이라는 미션이 주어집니다. 하루에 정해진 시간 이상을 사용해야 하며 한달에 25일 이상 사용해야 하는 조건입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양압기 처방을 받았는데 대충 쓰면 처방을 해주지 않을 것이니 잘 사용해보고 잘 적응해보아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처음 한 달은 순응기간의 미션을 잘 끝내주어야 합니다. 이후에는 3달에 한 번씩 데이터를 이비인후과에 메일로 보내주면 됩니다.

 

로벤스타인 양압기
제가 사용하는 로벤스타인 양압기입니다. 독일제품입니다.

 

양압기를 사용하고 나서 바뀐 점

가장 많이 바뀐 것은 코골이를 하지 않으면서 만성피로가 많이 줄어들었다는것입니다. 코골이를 하면서 항상 얕은 잠에 들었었고 무호흡으로 위험한 수면상태에 놓여있었던 것입니다. 양압기를 착용하면서 1~2개월에는 벗기도 하고 불편해서 숨도 못쉬었습니다. 하지만 6개월 정도가 지났을때는 양압기가 없으면 잠을 제대로 못자고 푹자고 일어난 느낌이 없어서 아쉽기도 합니다.

 

그다음으로 많이 바뀐것은 와이프의 불만입니다. 그동안 와이프는 코골이 때문에 정말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코골이 때문에 잠을 한숨도 못 잤다고 다음날 불평을 하면 너무 죄책감이 들었고 무엇을 해줄 수 없는 마음에 미안한 마음뿐이었습니다. 그래서 양압기에 대해 알게 되어 바로 수면검사를 받으러 갔었습니다. 아무튼 코를 더 이상 골지 않게 되면서 와이프의 불만과 스트레스는 싹 사라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짧아진 낮잠시간과 깊은 수면 그리고 예전보다 좋아진 컨디션입니다. 예전엔 체력이 정말 저질이었습니다. 데이트를 하러 가다가도 피곤해했고 당일치기로 강원도를 갔다 오는 길에 휴게소에서 1~2시간씩 자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체력이 많이 좋아져서 와이프도 가끔 놀랄 정도입니다. 코골이를 안 하면서 잠을 푹 자게 되었고 낮잠이 줄고 체력이 좋아졌습니다. 잠이 중요하긴 한가 봅니다.

 

양압기 조금 귀찮은 점

좋은 말만 적은 것 같아서 이제는 귀찮은 것도 적어보겠습니다. 어디 놀러 갈 때가 조금 불편합니다. 양압기 전용 가방이 있어서 편리하지만 해외여행을 가야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지 아직 플랜이 없습니다. 참고로 국내 여행이나 신혼여행에는 양압기를 챙겼습니다. 1박 2일이면 무조건 챙기는 편입니다. 

 

양압기 세척이 조금 귀찮습니다. 가습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그래서 청소를 자주 안 하면 물비린내가 납니다. 그래서 조금 부지런해야 합니다. 

 

끝입니다. 귀찮은 점은 2가지 정도 됩니다. 그렇지만 양압기를 사용하면서 얻은 장점이 훨씬 많습니다. 코골이로 고생하는 남자들이라면 너무 와이프 고생하게 하지 말고 수면검사 한번 받아봤으면 좋겠습니다. 코골이를 고치는 방법은 수면 검사와 양압기 사용하는 것뿐입니다.

 

 

 

 

 

2021.11.04 - [제품리뷰] - 코골이가 심하다면 코골이 방지기구는 양압기 처방이 정답!

반응형

댓글